- 인터페이스(Interface) : 인간과 기계 사이의 소통을 위한 매개체
- 유저 인터페이스 (User Interface) : 최종적으로 사용자가 모니터로 볼 수 있는 인터페이스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UI : 사용자가 목표 수행을 고려한 인터페이스로 텍스트 입력, 라디오 버튼 등의 요소로 구성
- GUI(Graphic User Interface) : 사용자가 더욱 쉽게 각각의 속성을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이또록, UI에 색과 형태를 추가하고 변형하는 것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서비스나 제품에는 UI, Information Design, Content, Function, Interaction, Data등 많은 요소로 구성되어 각 요소 하나하나가 나무 한 그루라고 대입하면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그러한 나무들이 모인 숲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 UX ICEBERG
2007년 Tervor van Gorp가 사용자 경험을 빙산에 비유해서 발표했습니다.
사용자가 프로젝트에서 최종적으로 보고 경한하는 것은 비주얼 디자인이지만 그 이면에는 보이지 않는 수많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설명한 사례 입니다.
8 Effective Ways of Measuring UX
출처 : https://conversionxl.com/blog/8-effective-ways-of-measuring-ux/#/
◇ UX/UI 디자이너
UI는 사용자 경험의 한 부분으로써 UI 디자인 때문에 사용자 경험이 좋고 나쁨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UI/UX는 사용성이나 콘텐츠 이용이 편한 좋은 UI 디자인 혹은 인터랙션 디자인이지 사용자 경험하고는 거리가 있다.
사용자 경험은 모든 요소가 모여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게 만드는 하나의 큰 전략입니다. UI에는 사용자가 UI를 쉽게 인지해서 사용하게 하는 Usability이라는 고유 영역이 있고 UI Design, Interation design 이라는 각각의 전문 영역이 있지만 많은 이들이 사용성과 인터랙션이 잘 디자인 된 UI를 UX로 오용하고 있습니다.
◇ 사용자 경험 정의
사용자는 제품, 서비스, 혹은 공공장소를 평소에 자주 이용하는데, 이러한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해서 편리하다, 쉽다, 어렵다 등에 대한 사용성에 대한 평가나 부담스럽다, 불필요하다 와 같은 여러 감정을 느끼는데, 이렇게 우리가 사용하는 대상에 대해서 느끼는 감정, 인지, 습관, 행태를 통해 나오는 경험을 통해 최상의 경험을 도출해 내는 것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 특정 디자인과 사용자가 상호작용할 때 얻게 되는 경험의 품질 "
이러한 사용자 경험을 얻기 위해서는 먼저 사용자를 연구(reseach)하고 연구를 통해 사용자 경험 가치(value)를 얻은 후 전략을 수립해서 타깃(target)에 적용하는 거입니다.
결국 사용자의 니즈(needs)를 발견(discover)해서 적용하는 하나의 '다지인 전략' 프로세스 입니다.
◇ 사용자 경험의 가치
여기 자동차 세 대가 있습니다.
- 사용자 경험의 가치는 사용자층(segment)에 따라 변합니다. 첫번째 람보르기니는 레이싱 트랙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두번째로 환경 Context에 따라 변합니다. Jeep는 비포장도로에 최정화되어 평소 운전자가 다니는 길이 비포장도로인 경우 람보르기니 보다 더 좋은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세번째 전기차는 복잡한 도심 환경에 최적화되어 좋읍 주차공간, 교통 체증을 감안하여 운전자의 목적(purpose)에 맞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USER EXPERIENCE DESIGN
디자인을 사용자 관점으로 먼저 바라보고 그에 따른 니즈를 발견하여 사용자에게 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사용자 경험 디자인 입니다.
화면(UI, GUI) 개선 등의 단순한 변화가 아니라 근본적인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발견하여 제공하는 것이 사용자 경험의 근본 목표이며 사용자 관점에서 그리고 사용자 중심에서 서비스, 콘텐츠, 화면 구성, 정보 디자인 등 을 설계 및 발굴하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진정으로 좋아하고, 즐기며, 소비할 수 있는 니즈 발굴이 사용자경험 디자인의 핵심 목표이자 가치 입니다.
더이상은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와 같이 편리한 환경 중심(Usability)가 아닌 사용자가 어디에 가치를 두는지 사용자의 니즈를 중심으로 연구 해야 합니다.
"I invented the term because I thought human interface and usability were too narrow. I wanted to cover all aspects of the person’s experience with the system including industrial design graphics, the interface, the physical interaction and the manual. Since then the term has spread widely, so much so that it is starting to lose it’s meaning"
Don Norman, 1998
돈 노먼이 1998년 애플 재직 시 주고 받은 이메일에서 사용자 경험이 어떤 배경을 탄생하게 되었는지 말습니다.
"Human interface 와 Usability는 진부하다고 생각한 저는 새로운 정의(User experience)를 수립했습니다. 그러니까 사용자 경험 관점에서 모든 것을 수용할 수 있는 산업디자인, 그래픽, 인터페이스, 물리적 상호작용, 그리고 매뉴얼이 포함된 시스템 (UX Design)이 필요했습니다."
※ 용어 정리
- NUI (Natual User Interface) : UI를 제어하는 대상이 키보드와 마우스 등의 디바이스에 장착된 보조물이 아닌 사용자의 제스처에 기반을 두는 인터페이스
- 거버넌스(governance) 효과 : 구성원 개개인이 운영 주체로서 활동하면서 얻는 효과로 프로세스 개선과 같은 부분에 있어 협업과는 비슷하나 좀 더 포괄적인 큰 틀로서 관리 체계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것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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